아침에 더 많이 붓는 이유 Ι 부종 예방법

잠에서 일어났을 때 얼굴이나 눈이 부어 있는 모습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봤을 것입니다. 최근 간헐적 단식을 시작해서 저녁 식사를 안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 부종이 심해져 신장에 문제가 있는지 걱정이 된 적도 있었습니다. 다행히 검사 결과 건강상 이상이 없어 안심이 되었지만 꾸준히 나타나는 아침 부종이 궁금해서 그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썸네일-아침에-더-많이-붓는-이유-부종-예방법
아침에 더 많이 붓는 이유와 부종 예방법

 

아침에 더 많이 붓는 이유

 

아침 부종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생리적 요인, 호르몬 변화, 생활 습관, 질환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 다리 쥐가 자주 나는 원인과 처치,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쥐 바로 푸는 방법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중력

 

 

낮 동안에는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하지 (종아리, 발 등) 부분으로 쏠립니다. 밤에 누워 자면 중력의 영향이 고르게 퍼져 얼굴을 포함한 상체에도 수분이 이동하게 됩니다. 특히 피하지방이 적은 눈꺼풀, 얼굴 부위는 부기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수분 이동

 

 

낮 동안 활동하면서 땀을 흘리거나 소변을 통해 수분을 배출하면 체내 수분량이 감소합니다. 밤에는 이뇨 작용이 감소하고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여 체내 수분이 조직 간극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 손, 발 등이 붓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뱃살 다이어트 식단, 운동방법, 도움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세요

 

호르몬

 

 

수면 중에는 항이뇨호르몬(ADH) 분비가 증가합니다. ADH는 신장에서 수분을 재흡수하도록 하는 호르몬으로 혈액량을 유지하고 탈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ADH 분비가 과다하면 체내 수분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염분 섭취

 

염분은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수분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부종으로 이어집니다. 염분은 혈관 내 삼투압을 높여 혈관 내로 물을 끌어당기고, 이는 혈량 증가와 조직 간극으로 물 이동을 증가시켜 부종을 유발합니다. 특히 밤에 과도한 염분 섭취는 수분 배출이 감소하고 혈액 순환이 느려지는 밤 시간 동안 부종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리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 동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 증가로 체내 수분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질병

 

신장 질환: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 노폐물과 수분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심장 질환: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순환이 느려지고 체내 수분이 혈관 밖으로 쉽게 나와 부종이 발생합니다.

간 질환: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내 단백질 수치가 감소하여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고 부종이 발생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체내 수분 축적이 발생하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부종 예방법

 

  • 염분 섭취 제한: 하루 염분 섭취량을 6g 이하로 제한하고,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튀김 등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합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 수분 충분히 섭취: 하루 2L 이상의 물을 섭취하여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 앉아 있는 시간 줄이기: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1시간마다 일어나서 가볍게 움직입니다.
  • 발차기: 아침에 일어나서 발차기를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부종을 완화합니다.
  • 충분한 수면: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몸의 피로를 해소하고 부종을 예방합니다.
  • 꽉 끼는 옷 금지: 꽉 끼는 옷이나 신발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 다리받침: 수면 시 배게 등으로 다리를 높게 해서 자면 부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씁니다.

아침에 더 많이 붓는 이유와 부종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침 부종은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아침 부종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