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분들 찜통더위에 에어컨을 교체하고 싶어도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망설였나요? 한전에서 소상공인이 노후된 냉·난방기를 고효율 냉·난방기로 교체하면 일부 구입비를 지원하는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지원대상, 지원금,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사업이란?
소상공인의 2015년 이전 노후된 냉·난방기를 고효율 냉·난방기로 교체 시 일부 구입비를 지원하고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유도하여 소상공인의 냉·난방비 부담을 줄여주는 사업으로 총 300억 원을 예산 소지 시까지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 15년 12월 31일 이전 제조된 냉·난방기를 사용하는 소상공인으로 15년 12월 31일 이전 제품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지원가능합니다. 새로 설치하는 제품은 지원이 안됩니다.
-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사업장에 설치하고 에너지효율 1등급 인증제품 냉·난방기 교체 시만 지원가능합니다.
지원금
- 냉·난방기 제품가격의 40%를 지원하나 설치비와 부가세는 제외됩니다.
- 대수의 제한은 없고 소상공인 사업자당 최대 160만 원 지원합니다.
- 신청서류 확인과 기존기기 제조일자 확인 후 3개월 이내 신규기기 설치 및 지원금 신청 시 23년 9월경부터 순차적으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지원제외 대상
- 사업장 소재지가 아파트나 주택과 같은 주거용 건물은 제외대상이 되지만 영업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가능합니다.
-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효율시장조성사업 참여고객은 제외됩니다.
- 타기관 지원사업 참여 중 타기관과 현 사업의 지원금의 합이 신규 설치기기 가격의 100%를 초과할 경우 제외됩니다.
- 신청기간 이전 또는 지원 신청 전 이미 기기를 교체 설치한 경우(23. 7. 4 ~ 23. 7. 16 사이 설치한 것을 증빙하는 구매계약서와 설치확인서 제출 시 지원)는 제외됩니다.
신청기간
23. 7. 17(월) ~ 12. 29(금)까지
300억 원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됩니다.
신청방법
- 기존 설치기기 제조일자가 15년 12월 31일 이전 확인(서류 또는 현장확인)을 해야 하므로 꼭 기존기기 철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 현재 온라인 신청은 안되고 추후 8월 중순 가능예정이며 신청서류 작성 후 한전 지사 방문, 팩스, 우편, e-mail로만 접수합니다. 예산 소진 시 조기 종영되므로 온라인 신청 가능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빠른 신청을 권해드립니다.
- 제품 교체 후 지원금 신청서 작성과 구매 증빙 서류를 접수하면 9월부터 순차적으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증빙 서류
- 지원 신청 시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확인서(소상공인-신청일 현재 유효기간 만료 전), 명판·전경사진(철거 전 기존기기 모델명, 제조일자 등을 확인가능한 명판사진 또는 실제 설치된 기기를 확인할 수 있는 전경사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서 - 지원금 신청 시
명판과 전경사진, 구매증빙(구매계약서, 세금계산서, 구매영수증 등), 설치 후 신규기기 모델명, 제조일자 등을 확인가능한 명판사진과 실제 기기 설치된 기기를 확인할 수 있는 전경사진
기관별 연락처와 e-mail 신청주소입니다.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금 신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제적 이유 때문에 에어컨이나 난방기 구입을 미루셨던 소상공인은 빨리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