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은 병원 진료를 받기 마련인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항목은 제외하고 비급여 진료비용은 병원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병원 방문 전 비급여 항목 금액을 비교한 뒤 비급여 금액이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해서 진료받는다면 그만큼 병원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급여 진료비용을 조회하는 방법과 병원비 절약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란?
비급여는 건강보험 비적용 항목으로 환자 개인이 전액부담하는 진료 항목입니다. 병원이 직접 비급여 진료비용을 정하기 때문에 병원마다 금액차이가 많이 날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 제출받은 비급여 금액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함으로써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게 되었습니다.(23년 9월 4일 시행)
가까운 병원위치, 영업시간, 병원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항목
조산원을 제외한 병의원급 전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565개 항목이 진료비용이 공개됩니다. 그 외 공개되지 않는 항목은 병원에서 개별로 확인하거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또는 건강 e음 모바일웹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비급여 진료비용 조회 방법
가까운 병원 비급여 진료비용을 비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클릭하고 '공개자료 활용 유의사항'의 '위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합니다.
- 진료비용 상세 검색에 지역, 의료기관 규모, 의료기관 명칭, 비급여 진료비 항목을 기재합니다.
- 진료가능한 병원이 몇 군데 조회되는데 '세부'정보를 클릭하면 조회한 비급여 항목의 금액이 나옵니다.
엉덩이 통증과 다리저림이 있다면 이상근 증후근일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병원비 절약방법
- 가벼운 질병은 동네병의원을 이용합니다. 같은 질병이라도 상급병원으로 갈수록 자기 부담금이 커지기 때문에 상급병원에서 진료받으면 그만큼 자기 부담금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1차 병원보다 3차 병원 진료의 자기 부담금은 2배 정도 커집니다.
- 주말, 공휴일, 야간진료 시 진료비와 조제료가 가산됩니다. 되도록이면 평일 주간을 이용하여 병원비 부담을 줄입시다.
- 앞에 안내드린 비급여 진료비용을 비교 조회하고 저렴한 병원을 방문합니다.
- 병원 입퇴원 시 오전 6시 이전 입원과 오후 6시 이후 퇴원을 하게 되면 하루 병원비의 50%가 가산됩니다. 되도록이면 입퇴원시간을 오전 6시 이후 오후 6시 이전에 입퇴원 하도록 시간을 조정하여 병원비 부담을 줄이세요.
- 상해나 질병으로 70~90% 병원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가입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비급여일 때 부담 없이 진료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병원 비급여 진료비 조회방법과 병원비 절약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병원비는 어쩔 수 없는 지출이지만 조금의 노력이 더해지면 생각보다 병원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외충격파나 도수치료 등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비급여가 있다면 비급여 진료비 조회를 이용하셔서 병원비 부담을 줄여 보세요.
무릎관절에 좋은 영양제 BEST 5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