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사용이 필수인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혹시 에어컨 실내기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저도 예전에 에어컨 실내기에서 물이 떨어져 당황한 적이 있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실내기에서 물이 떨어지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안 돌아갈 때 원인과 해결방법, 에러코드 안내입니다▼
에어컨 실내기 물 떨어짐 원인 해결방법
▼에어컨 실외기 물 떨어지는 이유와 효과적인 해결방법 안내입니다▼
에어컨 실내기 물 떨어짐 원인
- 배수 호스 막힘: 에어컨은 공기 중 습기를 제거하면서 물이 생기는데 이 물은 배수호스를 통해 밖으로 빠져나가야 합니다. 그러나 먼지, 이물질, 나뭇잎, 벌레 등으로 배수 호스가 막히면 물이 잘 빠져나가지 못해 역류하여 실내기에서 물이 떨어지게 됩니다.
- 배수 호스 꺾임: 배수 호스가 꺾여있거나 처져 있으면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물이 고이게 되면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 배수 호스 파손: 에어컨 구매한 지 오래된 경우 배수 호수의 균열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예전 10여 년 정도 사용한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지길래 확인해 봤더니 배수 호수가 삭아서 깨져있더라고요. 철물점에서 배수 호수를 구매해서 교환했는데 아주 간단했습니다. 배수 호수 가격은 m당 1,000원~2,000원 정도에 샀던 기억이 있네요.
- 냉매 부족: 열 교환기는 차가운 냉매가 흐르는 곳으로 공기 중의 습기를 물방울로 만들어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냉매가 부족하면 열 교환기 온도가 너무 낮아져서 결빙되고 얼었던 게 녹으면서 물이 떨어지게 됩니다. 찬바람이 안 나오면서 물이 떨어지고 실외기 배관이 성에가 끼면 냉매 부족을 의심해 보세요.
- 에어컨 설치 불량으로 인한 수평 문제: 에어컨은 시원한 바람을 만들면서 물이 생기는데 이 물은 실내기 안에 있는 물받이에 모여서 배수 호스를 통해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런데 에어컨이 수평이 안 맞으면 물받이에 물이 고르게 모이지 않고 한쪽으로 쏠리게 되죠. 그러면 물받이가 넘쳐서 에어컨 밑으로 물이 떨어지게 됩니다.
- 에어컨 필터 막힘: 에어컨 필터가 먼지로 오염되어 있으면 공기 순환을 방해해서 열교환기가 결빙되고 녹으면서 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안 시원할 때 원인과 해결방법 안내입니다▼
에어컨 실내기 물 떨어짐 해결방법
- 배수 호스 막힘: 먼저 에어컨 전원을 끄고, 배수 호스를 분리합니다. 얇은 막대나 철사 등을 이용해 호스 안에 쌓인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아니면 깨끗한 물을 부어 세척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배수 호스를 다시 연결합니다.
- 배수 호스 꺾임: 배수 호스가 꺾이거나 꼬인 부분을 찾아 쭉 펴주세요. 배수 호스를 고정하는 클립이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 배수 호스 파손: 파손된 배수 호스를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배수 호스는 철물점이나 에어컨 부품 판매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 냉매 부족: 냉매 부족은 전문가에게 점검 및 충전을 의뢰해야 합니다. 냉매를 직접 충전하려고 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 수평 문제: 수평계를 사용하여 에어컨 실내기가 수평이 맞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조절 나사를 돌려 수평을 맞춰줍니다.
- 에어컨 필터 막힘: 에어컨 앞면 커버를 열고 필터를 분리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 다시 장착합니다. 필터 청소는 2주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에어컨 물 떨어짐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에어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해야 합니다.
에어컨 실내기 물 떨어지는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에어컨 물 떨어짐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에어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하세요.